top of page

선교 정월 대보름 /  진향재  / 제천의식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  정월대보름  진향재  상원제천

“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내리신  신성한   빛의  씨앗  ·  생명의  씨앗인  ‘ 불씨  점화,

온  인류  신성회복의  길로  인도하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대동제 (仙敎 大同祭) ”

선교 고유의례 정월대보름 진향재 / 상원제천(上元祭天)

“정월대보름 진향재(眞嚮齋)”는 설날 대향재(大嚮齋)  ·  정월대보름 진향재(眞嚮齋)  ·  단오 단향재(丹嚮齋)  ·  추석 추향재(秋嚮齋)  ·  동지 소향재(蘇嚮齋)와 함께 선교 5대 향재(嚮齋)를 이루는 선교(仙敎) 고유의례입니다.
“매년 정월(正月) 선교의례(仙敎儀禮) 원단제천 대향재(元旦祭天大嚮齋 음1.1)를 시작으로 정월 초이레 청룡제신재(正月初七日靑龍帝神齋 음1.7)  ·  창생절 순천일 율려제천(律呂祭天水天日 음1.9)  ·  정월대보름 상원제천 진향재(上元祭天眞嚮齋)로 이어집니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의 정월기도(正月祈禱) 나라와 민족의 번영과 중생구제, 나아가 인류구원의 광명개천(光明開天) · 홍익인간(弘益人間) · 재세이화(在世理化)를 실현하는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의 제천의례입니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 仙敎) 교단에서는 한국의 전통명절
을 중시하여 세시풍속의 원형을 되살리고, 민족의 정기를 부활하는 선교의 종교문화로 승화하여 대중과 함께 합니다.


 

한국의 전통명절 정월대보름의 풍속 / 대동(大同)의 선교문화(仙敎文化) 

예로부터 정월(正月) 대보름을 농사의 시이라 하여 “큰 명절” 로 여겼습니다. 지금은 대보름 맞이 전통이 사라기고 있으나, 지금도 대보름날 자정을 전후로 마을의 평안을 비는 동제(洞祭), “마을제사” 를 지내는 곳이 많습니다. 대보름 동제를 지내기 위해 마을에서 선출된 제주(祭主)는 삼칠일 동안 대소사(大小事) 일체 관여하지 않고 재계기간에 듭니다.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仙敎)에서는 진향재 의례 전, 감제(甘祭)를 지냅니다. 선교의 감제(甘祭)는 쌀로 빚은 술을 올리고 말린 쑥을 태워서 부정을 소멸하는 정화의식(淨化儀式)으로,  감제를 지내고 나면 마을 공동샘에서 정화수재(井華水齋)을 올리고 당산제(堂山祭)를 지낸 후, 길맞이 행사와 마을입구 선수돌이에 이어 영월(迎月) 달맞이와 신성의 불씨 점화의식과 달집태우기 행사 등 진향재(眞嚮齋) 상원제천(上元祭天) 의식을 거행합니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의 정월대보름 진향재는 인류번영의 대동제(大同祭). 선교 수행대중과 지역주민, 이웃 종교는 정월대보름 음식인 오곡밥과 아홉 가지 나물을 제수로 올리고 부럼을 깨물며 건강을 기원하는 덕담을 나눕니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진향재 봉행에 있어, 정월대보름의 세시풍속을 재현하여 선교 수행대중과 지역민이 함께 민족의 화합과 남북의 통일, 인류 공영
을 기원하는 대동제(大同祭)로 진행합니다.


 

선교 정월대보름 제천의식 진향재 / 본진교화(本眞敎化)

선교(仙敎)에서는 대보름 제사를 “진향재(眞嚮齋)” 상원제천 의식으로 거행하는데, 이는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집필하신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실린 선교의례집(仙敎儀禮集)에 따른 것입니다. 정월대보름 제천의식 진향재(眞嚮齋)는 동지(冬至)에 정음(正陰)을 뚫고 솟아오르기 시작한 양정(陽精)이 새해 첫 보름을 맞아 순양(純陽)의 자리에 드는데, 동지에 일양시생(一陽始生)의 양(陽)이 정위(正位)에 들어, 하늘의 교화를 펼쳐 홍익인간 재세이화 함을 의미합니다. 민족 경전 [천부경(天符經)]의 본심본 태양앙명 인중천지일(本心本 太陽昻明 人中天地一) 또한 선교 진향재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사물의 참모습, 즉 본체(本體)(本心)이 바로 진(眞)이며,  진향재(眞嚮齋)는 생무생일체 본성(本性)의 천진(天眞)함을 회복하는 재계의식으로 심신을 순전(純全)하게 하여 제천(祭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상원제천(上元祭天) 진향재(眞嚮齋)에 담긴 본진(本眞) 교화(敎化)입니다. 진(眞) 은 참  ·  있는 그대로의 자연(自然)  ·  도(道)  ·  천성(天性)  ·  본성(本性) 등을 의미하는데, 여기에서 진실(眞實)  ·  천진(天眞)  ·  진리(眞理) 등의 말들이 생겨났습니다.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유사선교 및 일반의 복사편집 및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선교창교주-취정원사님-신성의-불씨.jpg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정월대보름  한울 교유

“ 정월대보름 , 무등대동(無等大同)의 한울세상으로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정월대보름 진향재 법문 / 무등대동(無等大同)의 한울세상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는 정월대보름 진향재(眞嚮齋) 상원제천(上元祭天)을 집전하시며 풍요와 평안을 기원하고, 대동제(大同祭)로 진행되는 선교 진향재의 의미와 선교가 실현하는 무등대동(無等大同)의 한울세상에 대해 다음과 같이 법문하여 주셨습니다.
 

“○ 정월대보름 대동제(大同祭)와 진향재(眞嚮齋)는 한민족의 고유한 하늘신앙의 발로(發露)이며,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표현이다. ○ 홍익인간(弘益人間)에서 인(人)은 사람을 포함한 천지간(天地間)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를 이름이다. ○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한알에서 한얼이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 하였으니, 한울 안에서 이루어지는 생무생일체의 끊임없이 온전한 율려조화(律呂造化)가 곧 홍익인간(弘益人間)이다. ○ 공자(孔子)는 「예기(禮記)」 예운편(禮運篇)에서 대동(大同)에 대하여 ‘대도(大道)가 행해지니 천하는 모두 하나가 된다. 大道之行也 天下爲公’라고 하였다. ○ 공자의 ‘대동(大同)’은 너와 나의 구분과 사사로움이 없이 공평하고 올바르게 하나되는 공정(公正)한 세상, 즉 선교의 이상세계인 대평등(大平等) 무등대동(無等大同)의 ‘한울세상’을 말하는 것이니, 대동의 한울세상은 하늘의 교화가 펼쳐지는 하느님의 나라요,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이룬 후천(後天)의 정회세상 환인시대(桓因時代)를 일컬음이다. ○ 고대의 한민족은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敎化)를 따르는 하늘민족 한겨레였으니, 대동세상을 꿈꾸는 공자(孔子)는 한민족의 나라 구이(九夷)에서 살고 싶어 하였다. ○ 선교의 정월대보름 대동제(大同祭) ‘진향재(眞嚮齋)’는 천지인(天地人)의 합일(合一)이 이루어진 한울세상을 염원하는 제천의례이다. ○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에서 신성의 불씨를 보전하여 진향재에 신성의 빛을 밝히는 것은 한민족의 시조 환인(桓因) 하느님의 광명개천(光明開天)을 기리며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로 재세이화(在世理化)를 실현하는 민족적(民族的) 정회사명(正回使命)인 것이다. ○ 정월대보름의 진향재를 상원제천(上元祭天)이라 하는 것은 동지(冬至)에 정음(正陰)을 뚫고 솟아오르기 시작한 양정(陽精)이 설날 원단(元旦)을 지나 새해 첫보름 상원(上元)을 맞아 순양(純陽)의 자리에 들기 때문이다. ○ 선교의 향재(嚮齋)는 한국 종교와 문화의 정통성을 계승보전하는 선교종단 고유의례로 포덕교화를 위해 선교문화 행사로 진행한다.”  _ 仙敎創敎主 朴光義 聚正元師 眞嚮齋 上元祭天 敎諭 [無等大同]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유사선교 및 일반의 사편집 및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2022_설날_선교대향재.jpg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광명光明 교유

“ 설날 대향재 · 정월대보름 진향재의 신성광명(神性光明)  · 선월선정(仙月禪靜) ”

선교 교조 취정원사님, 설날  원단제천(元旦祭天) 수향의식 / 광명교화(光明敎化)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 仙敎) 교단을 창설한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는 신성광명(神性光明)으로 온 인류를 교화하는 설날 대향재(大嚮齋) 원단제천(元旦祭天)과 정월대보름 진향재(眞嚮齋) 상원제천(上元祭天)의 의미와 실천강령을 선제와 선도 수행대중에게 교유하시고, 하느님 환인상제(桓因上帝)의 향훈을 선교인(仙敎人)에게 내려주셨습니다. 

 

예로부터 설날 아침을 원단(元旦)이라 했는데, 원(元)은 하늘의 교화가 땅에 펼쳐지는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상(象)이요, 단(旦)은 해가 떠오르는 모습이니, 설날은 환인(桓因)의 광명개천(光明開天)으로 세상이 처음 생겨난 첫 날 첫 아침을 기념하는 날인 것이다. ○ 선월(仙月)은 천지창조 이후 첫 새벽에 뜬 시원(始原)의 달 신월(晨月)이요, 신성광명(神性光明)으로 세상을 밝히어 깨우는 효월(曉月)이며, 진리의 빛으로 만군생을 교화하는 진월(眞月)이라. ○ 대향재 참선의례 선월선정(仙月禪靜)과 사백력(斯白力) 기도는 작은 설 동지에 일양시생한 신성의 빛 순양(純陽)을 품어 기르며 천지인(天地人)의 순리(順理)인 율려(律呂) 음양조화(陰陽造化)에 따르는 선교(仙敎)의 고유한 교법(固有敎法)이다. ○ 환기 9221년 정월 초하루,  천지 우주의 첫 아침이 시작된 한반도는  선교(仙敎)의 성지(聖地)요, 대한 산천은 선리(仙里)로 이어진  선인국(仙人國)이며, 선교인의 선가정이 곧 한민족 하느님을 모시는 환인성전(桓因聖殿)임을 선언한다. ○ 신성의 빛으로 온 세상을 교화하는 광명(光明)의 근원종교(根源宗敎)를 선교(仙敎)라 하고, 선교 재세이화(仙敎在世理化)가 완성된 세상을 한울나라 정회세상(正回世上)이라 하는 것이니, ○ 선교(仙敎)의 수행문화 한민족 고유 선도(韓民族固有仙道)에 담긴 광명사상(光明思想)을 인류구원의 강령으로 전하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수행과 선(仙)문화 보급에 정진해야 한다.   _ 仙敎創敎主 朴光義 聚正元師 大嚮齋 元旦祭天 敎諭 [神性光明 仙月禪靜]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유사선교 및 일반의 사편집 및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선교-정월대보름-9000-1.jpg

선교 정월 향재 / 율려의제

선교 정월 향재와 율려의제 / 창생절의 순천명(順天命) · 창교절의 신성회복(神性回復) 

정월(正月)의 선교의례(仙敎儀禮) 설날 원단제천 대향재(元旦祭天大嚮齋)를 시작으로, 정월 초이레 청룡제신재(正月初七日靑龍帝神齋)와 초아흐레 순천일 율려제천(順天日 律呂祭天), 정월대보름 상원제천 진향재(上元祭天眞嚮齋)로 이어집니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의 정월기도(正月祈禱)는 나라와 민족의 번영과 중생구제, 나아가 인류구원의 광명개천(光明開天) · 홍익인간(弘益人間) · 재세이화(在世理化)를 실현하는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의 제천의식(祭天儀式)입니다.
한편, 선교(仙敎) 교단에서는 음력 1월 15일에 “선교 창교절 율려의제(仙敎創敎節律呂懿齊)” 입재를 실시합니다. 율려의제(律呂懿齊)는 선교 창교절(仙敎創敎節)과 한민족 개천절(韓民族開天節), 일년 두 차례 시행되며, 첫번째 율려의제는 대보름 진향재(眞嚮齋)에 입재하여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일(仙敎創敎日)에 신성회복대법회(神性回復大法會)로 회향하고, 두번째 율려의제는 추석 추향재(秋嚮齋)에 입재하여 음력 10월 3일 개천절(開天節)에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집전하는 한민족 개천대제(韓民族開天大祭)로 회향합니다.



 

선교 수행문화 선도(仙道) · 선(仙)문화 / 한민족 고유선도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자연과의 조화로운 수행생활, 절일(節日)과 절기(節氣) 수행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1990년대부터 절기체조와 절기명상을 체계화하여 정기간행물 『선교(仙敎)』 誌.(2007~現. 국립중앙도서관) ‘생활 속의 선도수행’을 보급하고, ‘선교학당’ · ‘선림원 절기학교’ 운영을 통해 취정원사님의 24절기 선도수행 선도법문과 선교총림 시정원주님의 선도선법 절기명상 및 선인교당의 절기체조 등, 한국의 전통적인 세시풍속과 수행법을 널리 알리며 포덕교화 해왔습니다.  
진향재(眞嚮齋)는 지역민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대동제천(大同祭天)으로 진행되며,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가 주최하고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이 주관하는 가운데, 24절기 입춘(立春) · 우수(雨水) · 경칩(驚蟄)의 선도선법(仙道禪法)을 시연하고 대중과 함께 합니다.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정월대보름에 한민족 고유 선도(韓民族固有仙道)의 대중보급을 확대하여 국민건강에 이바지 합니다. 선교(仙敎)는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교유에 따라, 선(仙)사상 · 선(仙)문화 대중보급으로 선교문화 (仙敎文化) 중흥시대를 펼칩니다.



 

선교 정월대보름 진향재 /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이루는 신성(神性)의 불씨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仙敎創敎主 聚正元師)의 진향재 교유(眞嚮齋敎諭)에 근거한 선교의 정월대보름 제천의식과 종교문화 행사는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문화를 대중에 널리 알리며 마을신앙을 부활하고 하늘신앙으로 승화하여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실현하는 교두보가 되고 있습니다.
한해의 풍요와 행복을 하늘에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대동제(大同祭)와 함께 제천의식(祭天儀式)으로 진행되는 선교 진향재(眞嚮齋)는 취정원사께서 봉수(封守)한 “신성(神性)의 불씨”를 점화하고, 선교총림 시정원주(仙敎叢林 時正原主)께서 “정화수기도”로 하늘의 천기(天氣)와 보름달의 정기(精氣)를 담아 치성함으로써 음양의 상생조화를 이루어 생무생일체 평안과 풍요를 안배하게 됩니다. 
불의 씨앗은 곧 생명의 근본이며 신성(神性)인 바, 불씨는 선교의 신앙대상인 환인상제(桓因上帝)의 인(因)에 해당하며 생무생일체의 근원을 상징합니다. 정화수기도와 달집태우기는 수화(水火)가 상생(相生)하여 음양(陰陽)이 조화(調和)를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유사선교 및 일반의 사편집 및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선교-정월대보름-진향재.jpg
선교-정월대보름1.jpg
선교-정월대보름5.jpg
선교-정월대보름4.jpg
선교 정월대보름 돌당산2.jpg
Untitled-15.jpg

선교 정월대보름 진향재로 돌아보는 선교종사 / 선교연혁

/ 환기9221 단기4357 선교창교34년  2024'
민족종교 선교
 
민족종교 선교, 창교34년
정월대보름 진향재 상원제천으로 한민족 대동세상(大同世上)을 이루는 신성의 불을 밝힌다.
https://seongyokr.tistory.com/299

/ 환기9220 단기4356 선교창교33년  2023'
선교신앙 선교 창교33년 선교, 정월대보름 진향재 상원제천 봉행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신성의 불씨를 보전하고 인류의 평안과 풍요 기원
https://seongyokorea.tistory.com/328
이투뉴스 민족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맞아 ‘진향재’ 제천의식 봉행 (2023.2.3)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50455
시사매거진 정월의 선교의례는 원단제천 대향재(元旦祭天大嚮齋), 정월대보름 상원제천 진향재(上元祭天眞嚮齋)로 이어진다. (2023.2.4)
https://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1631 

/ 환기9219 단기4355 선교창교32년  2022'
인터뷰365 민족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맞아 ‘진향재’ 제천의식 봉행, 벽사의 의미 담은 호랑이 그림 나누며 코로나19 극복 기원 (2022.2.15)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083 
시사매거진 민족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맞아 ‘진향재’ 봉행 (2022.2.15)
https://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954 
이투뉴스 민족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맞아 ‘진향재’ 제천의식 봉행 (2022.2.15)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39604 

/ 환기9218 단기4354 선교창교31년  2021'
시민일보
선교 5대 향재는 설날 봉행되는 대향재,
정월대보름 진향재, 단오날 단향재, 추석 추향재, 동지 소향재 (2021.2.16)
http://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4915883656 
인터뷰365 선교 5대 향재, 설날 대향재,
정월대보름 진향재, 단오날 단향재 ...선교, 한국의 전통적인 종교와 문화의 정통성 계승 (2021.2.16)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7559 

/ 환기9217 단기4353 선교창교30년  2020'
마이데일리
민족종교 선교, 2월 8일 경자년
정월대보름 정화의식 ‘진향재’ 봉행 (2020.2.10)
http://www.mydaily.co.kr/new_yk/html/read.php?newsid=202002101725438621&ext=na 
시민일보 민족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정화의식 ‘진향재’ 개최 (2020.2.10)
http://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9226476209 
메트로신문 민족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정화의식 '진향재' 개최 (2020.2.10)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0021000177

/ 환기9216 단기4352 선교창교29년  2019'
스포츠조선
민족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진향재' 봉행 / 선교 취정원사, 정화수기도와 달집태우기는 재계와 음양오행의 조화를 의미 (2019.2.18)
https://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902180100099490007477&servicedate=20190218#rs 
메트로신문 선교, 정월대보름 민족화합 대동제 개최.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 정화수대법회와 달집태우기 진행. (2019.2.18)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19021800169  

/ 환기9215 단기4351 선교창교28년  2018'
시민일보
선교의 5대 향재, 한민족의 명절과 절기 풍속의 원형을 보전. 고증 재현하여 한민족 선교신앙의 맥을 보전 (2018.2.15)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2264 
디지털타임스 선교의 5대 향재 중 정월대보름 진향재 한민족의 명절과 절기 풍속의 원형을 보전 (2018.2.14)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8021402109923809029&ref=naver

/ 환기9214 단기4350 선교창교27년  2017'
선교신앙
선교(仙敎) 진향재(眞嚮齋) _ 환기9214년 정유년(丁酉年)
정월대보름 기도안내
https://seongyokorea.tistory.com/87

/ 환기9213 단기4349 선교창교26년  2016'
선교공지
2016년 2월
정월 대보름 진향재 대동제진행, 대중포선 회향  
https://www.seongyo.kr/plan1


※ 선교(仙敎)에서는 선교환인집부회 종사결의에 따라 환기9188년 단기4324년 서기1991년을 [선교창교원년]으로 제정반포하였습니다.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유사선교단체​(suntao) 및 일반의 복사편집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환기  9221년 . 선기 58년 . 선교창교  34년 .  2024'

%EC%98%B4%EC%84%A0%EA%B5%90(6)_edited.jp
bottom of page